반응형

반환일시금 과세 어떻게 계산될까요?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연금 반환일시금에 대한 과세 기준을 자세히 알아볼게요. 우리 모두가 퇴직 후 받을 수 있는 일시금 어떻게 과세되고 어떤 기준으로 공제를 받을 수 있는지 모르고 넘어가면 손해일 수 있어요. 그럼 지금부터 하나씩 알아보도록 할게요.

금융 상담사가 고객과 함께 퇴직 소득에 대한 세금 상담세금 계산을 하는 모습.세금 환급에 대해 상담하는 장면

과세 대상은 무엇일까요?

반환일시금을 받을 때 과세되는 금액은 다음 중 더 적은 금액으로 결정됩니다.

 

과세 기준일 이후 납입한 기여금 또는 개인 부담금(이자 및 가산 이자 포함) 누계액
실제 지급받은 일시금에서 과세 기준일 이전에 납입한 기여금 또는 개인 부담금을 뺀 금액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2002년 1월 이후 납입한 국민연금 보험료입니다. 이 부분이 과세 대상이 되는 거예요.

일시금 소득의 과세 방법과 절차는?

연금 반환일시금에 대한 과세는 근속 연수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2024년 기준으로 설명드리면 아래와 같이 공제가 적용됩니다.

근속 연수에 따른 퇴직 소득 공제

근속 연수에 따른 퇴직 소득 공제

이렇게 근속 연수에 따라 소득 공제가 달라지는데 퇴직 소득의 과세 표준을 계산하는 데 큰 역할을 하죠.

소득세 환급은 어떻게 받을까요?

혹시 소득 공제를 받지 않고 반환일시금에 대해 세금을 납부하셨다면 환급 신청을 통해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2002년 이후 납입한 연금보험료에 대해서만 환급이 가능하다는 점 기억하세요.

환급 신청은 반환일시금을 받은 해의 다음 해 7월 이후 가능합니다. 국세청 홈택스나 관할 세무서에서 필요한 서류(연금보험료 등 소득·세액공제 확인서)를 발급받아 가까운 지사에 내방, 우편, 팩스로 신청하면 된답니다.

여러분, 이렇게 반환일시금 과세에 대해 쉽게 정리해보았어요. 계산 방식은 조금 복잡할 수 있지만 위의 기준만 잘 기억하시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환급 신청도 놓치지 말고 꼭 챙기세요.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고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