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한국에 체류하고 계신 외국인과 재외국민 구독자분들만을 위한 아주 중요한 정보를 가지고 왔어요. 혹시 여러분이 한국에서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 이 정보를 통해 여러분의 건강보험 혜택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한국인 동료와 건강보험 혜택에 대해 논의하는 외국인 직원의 모습.한국의 야간대학에서 공부하는 젊은 외국인 학생의 모습종교 행사에 참여하는 외국인의 모습.

건강보험 자동 가입

2019년 7월 16일부터 한국에 6개월 이상 체류하는 외국인과 재외국민은 자동으로 건강보험 지역가입자가 되어 대한민국 국민과 동일한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점 꼭 기억해 두세요!

보험료는 어떻게 계산되나요?

보험료는 여러분의 소득과 재산을 기준으로 산정되며 2024년 평균 보험료는 150,990원입니다. 특히, 난민 인정자나 19세 미만 단독 세대는 내국인과 동일한 방식으로 보험료가 산정됩니다.

경감 혜택도 받을 수 있을까요?

여러분의 체류 자격과 상황에 따라 보험료 경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종교 활동이나 인도적 체류 허가자(D-6, G-1-6 등)는 최대 30% 경감을 받을 수 있어요. 그리고 유학생 분들 경감 혜택이 다양하게 적용되는데요. 자세한 경감률은 아래 표를 참고해 주세요.

체류 자격 경감률 적용 기간
종교 활동자,인도적 체류자 30% -
유학생 (D-2,D-4) 50% ~'21.2.
유학생 (D-2,D-4) 70% '21.3. ~ '22.2.
유학생 (D-2,D-4) 60% '22.3. ~ '23.2.
유학생 (D-2,D-4) 50%  '23.3. ~

농어촌에 거주 중이신가요?

농어촌 또는 준농어촌 지역에 거주하시는 외국인이라면 추가적인 보험료 경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섬이나 벽지 지역에 거주하시는 경우에는 50%, 농업, 어업, 축산, 임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28% 까지 경감이 가능하답니다.

거주 지역 경감률
섬 · 벽지 지역 50%
농어촌 지역(일반) 22%
농어업 종사자 28%

납부는 언제, 어떻게 하나요?

보험료는 매월 25일에 납부해야 하며 자동이체, 가상계좌, 은행, 신용카드 등 다양한 방법으로 편리하게 납부할 수 있습니다. 자동이체를 신청하시면 납부가 더 간편해지니 잊지 말고 등록해 주세요.

이 정보가 여러분의 한국 생활에 큰 도움이 되길 바라며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질문 남겨 주세요. 여러분을 위해 꼭 필요한 정보를 언제나 빠르게 알려드릴게요!

반응형